ESG 경영체계 구축
ESG 경영을 위해서는 ‘ESG 경영전략’‘ESG 정보공개’ 두 측면이 모두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ESG 관점에서 기업의 전략 과제 등을 설정하고 이러한 활동들을 공개하는 ‘ESG 경영’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ESG 경영 : ESG 정보공개, ESG 경영체계 ESG 관점 : 기업의 전략 과제 등 목표 설정, 기업의 ESG 활동 정보공개
ESG 경영전략
흔히 ESG 경영을 단순히 ESG 평가에 대응하여 좋은 등급을 받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폭스바겐의 ‘크린디젤게이트 ’처럼 평가와 마케팅 위주의 ESG에 대한 접근은 과거 분식회계와 같은 위험한 접근이 될 수 있습니다. 진정한 ESG 경영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비전과 목표, 전략 등 경영 체계 전반에서 ESG 맞춤 재설계 작업이 필요합니다.
기업 가치의 뉴패러다임. 재무제표 공시(재무적 관점의 경영전략, 재무 성과 창출) +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 (ESG 콘텐츠 강화) (비재무적 (ESG) 관점의 경영전략, 비재무 성과 창출)
Source: 삼정KPMG
ESG 경영의 시작은 ESG 관련 규제에 대응하고 기업의 투자나 자금조달에서 ESG 관련 영향을 검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제품의 생산을 위한 공급망부터 사용 후 처리까지 전 과정에서 각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가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검토하여야 합니다.
기업가치 제고. 1. ESG Vision & Target (ESG 경영 내재화), 2. Strategy, 3. Management Infra, 4. Stakeholder Communication 이해관계자 신뢰 확보. ESG 기반 전략 이행
Source: 삼정KPMG
단계별 ESG 경영 체계
과거 경영 전략. 목적 : 재무적 가치, 전략 : 재무 혁신전략(공급망 혁신, 플랫폼 혁신), 실행 : 재무적 자원 배분(공급망 개선, 디지털 화), 평가 : Profits
							ESG 경영 전략. 목적 : 재무적 가치 사회적 가치, 전략 : ESG 경영전략 (재무자원, ESG 자원), 실행 : ESG 자원배분 확대(근로복지, 상생 공급망 등), 평가 : Profits+People+Planet
Source: 자본시장연구원
ESG 경영에 따른 기업가치 제고
ESG 경영은 재무적 이익의 극대화만 추구하는 기존 기업 경영방식에서 벗어난 것으로, 궁극적인 ESG경영 주체‘기업’입니다. 기업은 ESG 경영을 통해 매출 극대화, 리스크 관리, 금융비용 감소 등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ESG 경영. 기업 기회요인(기업 경쟁력 제고, 수익성, 성장성 제고), 기업 위험요인(고용 및 생산 효율성 제고, 사고 위험 감소), 시장 위험요인(체계적 위험 감소, 자본조달 비용 감소)
Source: 자본시장연구원